문제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292
문제
동호는 내년에 초등학교를 입학한다. 그래서 동호 어머니는 수학 선행 학습을 위해 쉽게 푸는 문제를 동호에게 주었다.
이 문제는 다음과 같다. 1을 한 번, 2를 두 번, 3을 세 번, 이런 식으로 1 2 2 3 3 3 4 4 4 4 5 .. 이러한 수열을 만들고 어느 일정한 구간을 주면 그 구간의 합을 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동호는 현재 더 어려운 문제를 푸느라 바쁘기에 우리가 동호를 도와주자.
입력
첫째 줄에 구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정수 A, B(1 ≤ A ≤ B ≤ 1,000)가 주어진다. 즉, 수열에서 A번째 숫자부터 B번째 숫자까지 합을 구하면 된다.
출력
첫 줄에 구간에 속하는 숫자의 합을 출력한다.
해석
크기가 1000인 배열에 미리 숫자를 넣어주어 풀 수 있다.
N(N+1)/2 의 공식을 사용하여 어떤 수가 몇번 째까지 들어가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숫자 4는 4(5)/2 = 10 이고 10번째 수가 4이다.
예를 들어 숫자 10는 10(11)/2 = 55 이고 55번째 수가 10이다.
44인 숫자는 990까지 들어가고 나머지 10자리는 45로 채워준다.
코드
1
2
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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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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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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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arr[1001];
int main() {
int num = 1;
int count = 0;
for (int i = 1; i <= 44; i++) {
for (int j = 1; j <= i; j++) {
arr[num] = i;
num++;
}
}
for (int i = 991; i <= 1000; i++) {
arr[i] = 45;
num++;
}
num = 0;
int a, b;
cin >> a >> b;
for (int i = a; i <= b; i++) {
num = num + arr[i];
}
cout << nu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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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Memo
더 좋은 방법이 있을 것 같다.
잔 실수가 많아서 여러번 틀렸다. 조금 더 집중해서 코드를 짜는 습관을 들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