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연구실에서 Xavier에 JetPack 재설치를 진행해야 하는데, Xavier에 JetPack 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분투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가 필요하다.(VirtualBox 안됨..) 때문에 연구실 컴퓨터에 듀얼 부팅으로 우분투를 설치해야 하고, 그 방법에 정리하려고 한다.
📌 부팅 USB 만들기
부팅 USB를 만들기 위해서는 당연히 USB가 필요하다. 2~3GB크기 정도면 충분하다.
1. Rufus 설치
https://rufus.ie/ko/#google_vignette
Rufus - 간편하게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들기
간편하게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들기 Rufus는 USB 메모리 및 플래시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부팅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fus.ie
위 링크로 들어가 그림과 같이 Rufus를 다운받도록 하자. 이것은 USB를 포맷하고 부팅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도구다.
2. Ubuntu 18.04 다운로드
https://releases.ubuntu.com/18.04/
Ubuntu 18.04.6 LTS (Bionic Beaver)
Select an image Ubuntu is distributed on three types of images described below. Desktop image The desktop image allows you to try Ubuntu without changing your computer at all, and at your option to install it permanently later. This type of image is what m
releases.ubuntu.com
위 링크로 들어가 Desktop Image를 다운받도록 하자.
참고로 적어두면 16.04, 18.04버전에서 JetPack을 4.xx대를 설치할 수 있고, 20.04 버전에서는 5.xx 버전만 설치가 가능하다. (5.0.2버전을 지우고 4점대 버전을 재설치 하려는 중이다.)
3. USB 세팅
컴퓨터에 USB를 꽂은 뒤에 Rufus.exe를 실행하자.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 오른쪽에 선택 버튼을 클릭하고 2번에서 다운로드한 Ubuntu 이미지를 넣어주고 시작!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 그냥 확인을 눌러주면 된다. 완료되면 부팅 USB 준비 끝!
📌 디스크 할당
[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 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JetPack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용량이 꽤나 필요하기 때문에 넉넉하게 100GB를 빈 파티션으로 할당했다. 빈 파티션으로 할당하는 방법은 사용하고 있는 파란색 파티션에서 [우클릭] → [볼륨 축소]를 통해서 가능하다.
📌 Ubuntu 부팅
USB로 부팅하기 위해 먼저 컴퓨터를 종료하자. 그리고 컴퓨터를 재시작 할 때 BIOS로 들어가 부팅 순서를 바꿔줘야 한다. 사용하는 보드에 따라서 BIOS는 달라지는데 차분하게 살펴보면 어렵지 않게 부팅 순서를 바꾸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다음은 연구실 컴퓨터 기준 BIOS 사진과 부팅 순서를 바꾸는 방법이다.
초록색 박스로 표시된 부분이 Boot Priority이고 여기서 부팅 우선순위를 변경할 수 있다.
USB를 마우스 클릭하고 맨 앞으로 드래그 하면 위와 같이 부팅 순서를 변경 할 수 있다. 그리고 잘 보이진 않지만 우측 상단에 X를 눌러 BIOS를 종료하면 USB로 부팅된다.
Install Ubuntu 선택!
그리고 약간 기다리면 위와 같이 Ubuntu를 설치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English] 선택 Continue 클릭
기본 선택된 것으로 Continue 클릭
install third-party software for graphics and Wi-Fi hardware and additional media formats. 선택하고 Continue 클릭 (이것은 선택이다.)
Installation type에서 꼭 꼭 Something else를 클릭해준 뒤에 Continue를 클릭해야한다.
/dev/sda 아래 free space가 우리가 할당하지 않은 파티션이다. 알아보기 쉬운 방법은 자신이 설정한 용량과 같은지 확인하면 된다.
그리고 나는 ssd가 아니라 hdd에 빈 파티션을 설정했기 때문에 /dev/sda 아래에 있는 것이다.
free space를 선택하고 + 버튼을 클릭하여 파티션을 추가하자.
설정을 위와 같이 해준 뒤에 OK를 클릭하여 파티션을 추가하자.
파티션을 추가하고 나면 위와 같이 free space가 0MB로 바뀌고, /dev/sda3 이 unknown으로 잡힌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이름은 다를 수 있다. 자신이 설정한 파티션 크기와 같은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또 Device for boot loader installation 위치를 /dev/sda로 설정하였다. default로 나오는 것은 아마 window boot manager와 같은 곳일텐데 나는 window boot manager를 건들이기 싫어서 ubuntu 파티션의 부모로 설정했다.
그리고 install Now를 클릭하자.
그러면 위와 같이 나오게 되는데 두 번째지만 역시 떨린다. 걱정말고 Continue
위치를 서울로 잡고
name과 password를 설정하고 또 continue!
그러면 위처럼 설치가 시작되니 잠시 숨을 고르도록 하자.
설치가 끝나면 Restart Now 클릭!
재시작 할 때는 BIOS로 들어가서 [Settings] → [Save & Exit] → [Boot Override] → [ubuntu]를 클릭해줘야 한다.
Device for boot loader installation 위치를 hdd로 설정해서 그런 것 같고 이후에도 ubuntu로 부팅하고 싶으면 BIOS를 거쳐야 한다. 자주 사용하지 않을 것 같으니까... 괜찮을 것 같다.
이렇게 재부팅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