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까지 안드로이드를 Git에 올릴때는 간단한 어플리케이션이어서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만든 뒤에 파일을 통째로 commit & push를 진행했었다. 하지만 이번에 만들어보려는 어플리케이션은 commit과 버전관리를 좀 해보고 싶어서 기억이 나지 않을때 구글링을 하기보다 바로 참고하여 진행하려고 이 글을 적는다.
순서
순서는 다른 툴과 크게 다르지않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깃 허브를 사용하기 위한 계정 연동
2. 프로젝트 깃허브 연결
3. Add
4. Commit
5. Push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계정 연동
먼저 위의 그림과 같이 File -> Settings로 들어간다.
그러면 위와같은 Settings창이 나오고 여기서 Version Control -> Git 으로 들어가 Test를 클릭한다. 그러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깃 버전과 실행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 (만약 깃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하고 git.exe 파일의 경로를 입력해주자.)
Test버튼을 클릭하면 Git version is x.xx.x 라면서 현재 설치되어 있는 깃의 버전을 알려준다.
다음으로는 Version contorl -> GitHub로 들어간다. 나는 이전에 계정을 로그인해놔서 바로 뜨지만 아마 깃 허브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나면 위와같은 화면이 뜰 것이다. OK버튼을 클릭하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계정 연동을 마친다.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깃 허브에 새로운 레파지토리를 만들어주어야 한다. 레파지토리를 새로 만들고 나면 아래와 같은 주소가 보일 것이고 빨간 박스버튼을 클릭하면 주소를 복사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새 프로젝트를 만들고 프로젝트의 위치를 나는 아래와 같이 설정했다.
C:\Users\사용자\.android\Android_Projects\convenience
해당 폴더로 이동하여 우클릭 -> Git Bash Here을 클릭한다. 그러면 cmd창이 뜰 것이다.
cmd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깃허브 주소"에는 위에서 복사한 레파지토리 경로를 넣어주면 된다.
$ git remote add origin "깃허브 주소"
만약 fatal : remote origin already exists.라는 경고 문구가 나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주고 다시 위의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된다.
$ git remote rm origin
위와 같이 경로를 입력하였을 때 아무 문구 없이 "$"가 뜨면 잘 연결된 것이다.
2. 프로젝트 깃허브 연결
프로젝트에서 VCS -> Import into Version Control -> Create Git Repository를 클릭한다.
프로젝트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클릭해줘야 한다. 나는 convenience폴더에 이번 프로젝트를 저장해두었기 때문에 convenience폴더를 선택해줄 것이다.
그러면 프로젝트의 파일들이 붉은색으로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깃에 추가되지 않은 새로운 파일이고 add를 할 대상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3. Add
프로젝트를 Add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에서 우클릭 -> Git -> Add를 클릭한다. Add버튼을 클릭하면 붉은색이었던 파일이 초록색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초록색의 파일은 깃에 add된 파일로 커밋과 푸시의 대상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4, 5 Commit & Push
프로젝트에서 우클릭 -> Git -> Commit Directory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Commit할 파일을 고르는 탭과 Commit 메시지를 입력할 창이 나온다.
commit할 파일들과 commit메시지를 적고 commit and push 버튼을 클릭하면 commit과 동시에 깃 허브에 올라가게 된다.
짠! 끝!
참고